로고

로고

Background Image Background Image

어제,

반세기 전, 이 땅에 처음 고속도로가 등장했습니다.
개발의 시대, 한국도로공사는 국가 경제와 산업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며
국민과 함께 위대한 도전으로 기적의 역사를 이뤄왔습니다.

1967.8 대국토건설계획 발표

건설부는 철도, 항만, 댐, 발전소, 산업단지 등과 함께 서울과 인천, 강릉, 부산, 목포를 연결하는 고속도로를 건설한다는 내용을 포함한 대국토건설계획을 발표하였다.

설립이전 이미지1

[출처] 국가기록원

12.15 국가기간고속도로 건설계획조사단 발족

경부고속도로 건설 추진을 위하여 전직 장관을 단장으로, 각 부처와 관련기관 및 민간부분의 엘리트로 구성된 건설계획조사단을 발족하여 고속도로 기획조사, 노선선정, 설계 및 감독, 재원조달 등의 방대한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였다. 1968년 2월 12일 건설부장관 직속으로 경부고속도로 건설공사사무소가 조직된 이후 그 소임을 다하고 전격적으로 해체되었다.

설립이전 이미지2

1968 2.1 경부고속도로 착공

총 7개 구간으로 나뉘어서 시공된 경부고속도로 건설공사는 첫 구간인 서울~수원간 고속도로 기공식과 함께 본격적인 공사가 시작되었다. 예산, 장비, 기술 등 모든 것이 부족했지만 건설에 투입된 이들의 땀과 열정으로 극복하며 공사가 진행됐다.

설립이전 이미지2

12.21 경인고속도로 서울~가좌 구간 개통

1968년 12월 우리나라 최초의 고속도로인 경인고속도로가 준공되었다. 경인고속도로는 과거 서울에서 인천까지 자동차로 1시간이 걸리던 것을 18분 내외로 단축한 도로혁명으로 인식되어 고속도로에 대한 일부 부정적인 시각을 전환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설립이전 이미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