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로고

한국도로공사 뉴스룸

“새로운 시작, 더 나은 미래”
사람 중심 스마트 고속도로를 향해 나아가는 한국도로공사 소식입니다.

뉴스룸

고속도로 건설 반세기…도공,「창립 50년사」 편찬 작업 중

배포일 2018-11-13 생산부서 홍보실
‣ 내년 2월 창립 50주년 맞아 역사 집대성한 사사(社史) 발간 준비 중
‣ 직원 대상으로 사진과 사료 12월말까지 수집 중…국민들도 제공 가능
181113 고속도로 건설 반세기...도공, 창립 50년사 편찬 작업중 보도자료.hwp
설명

□ 한국도로공사(사장 이강래)는 내년 2월 창립 50주년을 앞두고「한국도로공사 50년사」편찬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o 1969년 2월 15일 한국도로공사법에 의거 창립한 도로공사는 경부고속도로를 포함해 현재까지 30개 노선, 총 연장 4,151km의 고속도로를 건설해 관리하고 있으며, 민자고속도로 중 3개 노선 159km를 위탁 관리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 50년사」는 본문집, 화보집, 별책 등 세 권으로 구성되며, 권종별 차별화된 역사 서술을 통해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o 본문집은 정통역사(통사) 및 부문별 역사(부문사)를 기술하고, 화보집은 역사적 사실과 최신 현황 등 관련 사진을 수록할 예정이다. 별책은 본문집에 포함되지 않은 이면사(에피소드)로 구성된다. 분야별 전문가의 감수를 거쳐 화보집은 내년 2월, 본문집과 별책은 3월 발간 예정이다. 

 o 50주년기념사업팀(TF)이 추진위원회와 함께 편찬 작업을 전담하며, 직원 및 퇴직직원을 대상으로 과거의 사진과 자료들을 연중 수집하고 있다. 관련 자료를 소장한 국민 누구나 도로공사(054-811-1363)로 연락하면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 도로공사는 창립 50주년을 맞아 사사(社史) 편찬을 통해 지난 반세기의 발자취와 성과를 집대성하고 공유하는데 그치지 않고, 향후 50년을 준비하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계획들도 마련한다. 

 o 아울러 50주년 기념 대내외 이벤트들도 준비중이다. ‘한국도로공사배 전국 초등학교 배구대회’, ‘길 사진 베스트 작품 전시회’ 등을 개최할 계획이며, ‘고속도로 변천사 퀴즈’ 등 국민 누구나 참여하는 온라인 이벤트도 시행 예정이다. 

□ 김성진 한국도로공사 홍보실장은 “50년사 편찬을 계기로 지나온 길을 되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잘 설정하여, 공공성 강화와 사회적 가치 실현에도 더욱 앞장서는 국민 공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목록으로